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GTX-A 운정중앙~서울역, 개통 두 달 만에 220만 명 이용
등록일 : 2025.02.28 07:49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의 파주 운정중앙과 서울역을 잇는 구간이, 개통 두 달 만에 이용객 2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수서-동탄 구간도 개통 초기와 비교해 하루 평균 이용객이 2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지난 연말 운행을 시작한 GTX-A 파주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개통 두 달 만에 220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일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은 4만1천여 명.
경기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22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출퇴근 수요가 몰렸습니다.

녹취> 박상우 / 국토교통부 장관
"수도권 서북부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수도권 주민들의 일상을 바꾸고 수도권 전체의 경제지도를 재편할 획기적인 변화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또 개통 초기 하루 평균 7천 명에 그쳤던 수서~동탄 구간 이용객은 11개월 만에 1만5천여 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GTX-A 이용객 증가에 대응해 운행 횟수를 늘리고 시설도 개선합니다.
우선 운정중앙과 서울역 구간은 다음 달 1일부터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을 기존 10분에서 6.25분으로 줄입니다.
열차 편성도 기존 7개에서 10개로 늘리고 하루 왕복 운행 횟수는 282회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GTX 연신내역의 경우 전용 출입구를 개방해 기존 지하철 3, 6호선을 거쳐야 했던 불편이 해소될 전망입니다.
앞서 지난 15일부터는 GTX-A 노선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은 GTX 서울역에 지하철 1호선과 연결되는 전용 환승통로를 운영해 승객의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또 GTX 운정중앙역에는 GTX역사와 연계된 파주형 간선급행 시내버스 노선이 지난 8일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정부는 GTX-A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시설 개선과 연계 교통망 확충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