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중기부, 9개 카드사와 맞손···전통시장 이용 시 캐시백
등록일 : 2025.03.11 11:3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경기가 어렵다는 말, 요즘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에서는 손님이 줄어들면서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데요.

김현지 앵커>
정부와 카드사들이 손을 잡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내놨습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대전광역시 중구)

대전의 한 전통시장.
상인들이 손님을 기다리며 우두커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한창 손님으로 붐벼야 할 시간이지만, 상점가는 한산한 분위기입니다.

인터뷰> 이용수 / 태평전통시장 상인회장
"고물가로 인해서 일단은 소비가 급격하게 많이 줄은 게 사실이에요. 상인들 매출도 거의 제가 봤을 때는 2~30% 정도 감소가 돼 있고. 이 정도 어려운 경기에 소비자들이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대대적으로 페이백 행사를 진행하고 이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했으면..."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내 9개 카드사가 '소상공인 점포 및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9개 카드사는 매년 동행축제 기간 동안 전통시장과 백년가게 등에서 카드 결제 시, 최대 10% 캐시백 또는 1만 원 내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롯데카드와 KB국민카드는 현재 개최 중인 3월 동행축제부터 참여하며, 나머지 카드사는 3월 이후 개최하는 동행축제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녹취> 오영주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업무협약을 통해) 많은 우리 소비자들이 더욱더 소상공인의 점포를 찾고 또 전통시장을 찾음으로써, 내수촉진이 일어날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어서 더욱 뜻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드업계는 동행축제 혜택 외에도 전통시장 전용 특화카드를 출시하고, 신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소비 촉진에 나섭니다.
비씨, 하나카드 등은 5월부터 최대 10% 포인트 적립과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전통시장 전용 카드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롯데, 현대카드 등은 자사카드로 전통시장 결제 시, 최대 10%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마련합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이기환 김태형 고광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 영상편집: 김예준)
이번 협약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이 협약기관 간 업무 조율을 지원하고,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들의 마케팅 관리, 홍보 지원을 맡게 됩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한편 정부는 올해부터 동행축제를 계절별로 연 4회 개최하는 등 소비 활성화에 나섭니다.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