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OECD, 올해 한국 성장률 2.1→1.5% 하향
등록일 : 2025.03.18 11:40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OECD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5%로 전망했습니다.
석 달 전에 비해 0.6%포인트나 낮춘 건데요.
미국발 관세전쟁의 타격을 직접 받은 멕시코·캐나다를 제외하면 주요국 가운데 하락 폭이 가장 큽니다.
신국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국진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중간 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5%로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2월 발표 당시 2.1%보다 0.6%p 하향 조정된 겁니다.
반면 한국의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2.1%에서 2.2%로 0.1%p 높였습니다.
OECD는 한국의 성장세는 유지될 것이나 기존 예상보다는 완만해질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최근 무역장벽 확대와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주요국 전망치가 하락하면서 한국 성장률도 큰 폭 하향 조정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실제 OECD는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을 3.3%에서 3.1%로 낮췄습니다.
트럼프 발 관세전쟁 우려로 미국은 2.4에서 2.2% 일본 1.5에서 1.1%, 유로존 1.3에서 1.0%로 모두 성장률 전망치를 낮춰 예상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발 관세정책 직격탄을 맞은 멕시코는 1.2%에서 -1.3%로 2.5%포인트 낮췄고, 캐나다 역시 2.0%에서 0.7%로 1.3%포인트 내려 전망했습니다.
OECD는 세계 경제 성장의 하방 요인으로 글로벌 경제 분절화 심화와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을 지적했습니다.
정책 권고에 대해서는 통화정책 측면에서 중앙은행이 높은 불확실성과 무역비용 상승 가능성에 대응하고, 재정정책은 재정 규율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지난 11일, 제10회 국무회의)
"정부는 오직 국익만 생각하며 '냉철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며, 한·미 양국이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합의점 마련에 모든 힘을 쏟아붓겠습니다."

한편, 올해와 내년 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각각 1.9%와 2.1%로 기존 전망치 보다 각각 0.1%p 상향 조정됐습니다.
세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3.8%로 기존 전망치보다 0.3%p 상향 조정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