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상호관세, 발표 25%·행정명령 26%···"미측과 확인 중"
등록일 : 2025.04.04 08:04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상호관세율을 25%로 발표했지만, 이후 백악관이 공개한 행정명령 부속서엔 '26%'로 기재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정부는 미국 측과 상호관세율의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관세를 공식 발표한 가운데, 일부 국가 관세율이 패널에 쓰인 표기와 행정명령 부속서에 기재된 수치가 달라 혼선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2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미국을 다시 부유하게'라는 이름의 행사를 열어 상호관세 부과를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 모든 교역국에 10% 기본 관세를 부과하고, 불공정 무역국으로 여기는 국가엔 개별 관세를 매기는 내용이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은 해방의 날입니다. 오래 기다려왔습니다. 2025년 4월 2일은 미국의 산업이 다시 부활하고, 국운이 회복되고 우리 스스로가 미국을 다시 부유하게 만들기 시작한 날로 영원히 기억될 겁니다."

행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연설을 위해 보여준 패널에는 한국의 상호관세율이 25%로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이후 백악관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상호관세 행정명령과 부속서에는 한국의 상호관세율이 '26%'로 기재돼있습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인도와 스위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필리핀 등 다수 국가의 상호관세율도 트럼프 대통령이 행사에서 발표한 수치와 달랐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와 관련해 한국의 상호관세율이 정확히 25%인지, 26%인지 미국 측에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재웅 / 외교부 대변인
"(관련 사안에 대해) 저희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미측과 확인 중에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부과하기로 한 25% 관세는 현지시간 3일 0시 1분을 기점으로 발효됐습니다.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자동차엔 25% 관세가 적용됩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다만, 자동차를 비롯해 철강, 알루미늄 같은 품목별 관세 부과 제품엔 상호관세가 추가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