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국민신문고 민원 1위 이동전화···"계약서 꼼꼼하게"
등록일 : 2025.04.06 17:38
미니플레이
김유리 앵커>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가장 많이 접수된 상담 사례는 위약금 문제 등 이동전화서비스에 관한 고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허위, 과장광고를 주의하고 계약 전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정부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는 온라인 소통 창구, 국민신문고.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2만9천 건에 달해, 전년 대비 22% 확대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이동전화서비스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이 접수됐습니다.
계약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거나 동의 없이 유료 부가 서비스를 가입시키는 경우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약 전 허위, 과장광고 여부를 살피고 특히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지난해 7월 발생한 티몬 위메프 사태로 환급을 요청하는 등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도 크게 늘었는데,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빙자한 사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소비자원은 또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아 환급이 어려우니 반드시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배상 요구가 늘어나는 등 대형 승용자동차 관련 민원도 크게 늘어났다고 소비자원은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