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민원 1위 이동전화···"계약서 꼼꼼하게"
등록일 : 2025.04.07 11:2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가장 많이 접수된 상담 사례는 위약금 문제 등 이동전화서비스에 관한 고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현지 앵커>
한국소비자원은 허위, 과장광고를 주의하고 계약 전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정부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는 온라인 소통 창구, 국민신문고.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2만9천 건에 달해, 전년 대비 22% 확대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이동전화서비스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이 접수됐습니다.
계약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거나 동의 없이 유료 부가 서비스를 가입시키는 경우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약 전 허위, 과장광고 여부를 살피고 특히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지난해 7월 발생한 티몬 위메프 사태로 환급을 요청하는 등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도 크게 늘었는데,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빙자한 사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소비자원은 또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아 환급이 어려우니 반드시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배상 요구가 늘어나는 등 대형 승용자동차 관련 민원도 크게 늘어났다고 소비자원은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최영은입니다.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가장 많이 접수된 상담 사례는 위약금 문제 등 이동전화서비스에 관한 고충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현지 앵커>
한국소비자원은 허위, 과장광고를 주의하고 계약 전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정부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는 온라인 소통 창구, 국민신문고.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2만9천 건에 달해, 전년 대비 22% 확대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이동전화서비스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이 접수됐습니다.
계약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거나 동의 없이 유료 부가 서비스를 가입시키는 경우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약 전 허위, 과장광고 여부를 살피고 특히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지난해 7월 발생한 티몬 위메프 사태로 환급을 요청하는 등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도 크게 늘었는데,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빙자한 사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소비자원은 또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아 환급이 어려우니 반드시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밖에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배상 요구가 늘어나는 등 대형 승용자동차 관련 민원도 크게 늘어났다고 소비자원은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775회) 클립영상
- "미 관세조치 유예·연기 없다···트럼프 발표 농담 아냐" 02:42
- "긴급 현안 대응 위해 필수 추경···국회 소통 강화" 00:25
- 금융당국, 100조 원 규모 시장안정 프로그램 가동 00:27
- 산사태 2차 피해 예방···'산불 의인'에 장기 거주 자격 02:06
- 동해안에 강풍 예보···정부, 산불대책회의 개최 00:37
- '환급·캐시백'···3월 동행축제, 매출 1천3백억 기록 01:59
- 국민신문고 민원 1위 이동전화···"계약서 꼼꼼하게" 01:26
- 복지부, 오늘 연금개혁 시행추진단 첫 회의 00:26
- 오늘의 날씨 (25. 04. 07. 10시) 01:08
- '트럼프 관세'에 전방위 대책 마련 19:41
- 미, 트럼프 반대 시위 열려 [월드 투데이] 05:38
- '마약 없는 사회' 위한 방안은? 13:21
- 주거 안정부터 자산 형성까지, 2025년 청년 지원 정책 [클릭K+] 04:07
- "골재 품질관리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 중" [정책 바로보기] 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