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트럼프 "즉시 관세 협상"···중국엔 추가 50% 경고
등록일 : 2025.04.08 17:30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50% 추가 관세를 경고하면서 다른 교역국과는 즉시 관세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각국은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대응해 분주히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중국이 미국 상호관세 조치에 맞서 같은 세율(34%)의 대미 보복관세를 예고하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가 관세 부과를 경고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미국에 부과하는 관세가 67%에 달한다며 중국엔 그 절반 수준인 34%의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현지시간 2일)
"중국을 보면, 중국이 우리 미국에 부과하는 관세가 67%입니다. 환율 조작과 무역 장벽을 포함해서 말이죠."

중국이 트럼프의 이런 상호관세 부과 방침에 이른바 '맞불 관세'로 대응하자, 트럼프도 재차 반격에 나선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SNS를 통해 8일까지 중국이 대미 관세를 철회하지 않으면 중국에 50%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해당 관세는 9일부터 발효될 것이라고 압박했습니다.
이에 더해 미국과 회담을 요청한 다른 교역국과 관세 협상은 즉시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입장에서 무역 적자 규모가 가장 큰 중국을 떼어내고, 그 외 다른 교역국과는 분리 대응하겠단 뜻으로 풀이됩니다.
이렇게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전쟁'의 화력을 중국에 집중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교역국들은 관세 협상의 기회를 얻게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각국은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대응해 분주히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은 미국과 협상할 준비가 돼있다며 상호 무관세를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협상이 결렬되면 무역전쟁으로 이어질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로 관세 문제를 협의했고, 후속 협상을 진행할 팀도 미국에 파견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