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교통수단 '하이퍼튜브' 핵심기술 개발 추진
등록일 : 2025.04.10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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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앵커>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하이퍼튜브'.
최고 시속 1천200km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열차인데요.
김현지 앵커>
'하이퍼튜브'의 핵심기술개발이 추진됩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미래형 교통 수단 '하이퍼튜브'.
진공에 가까운 튜브 속에서 공기의 저항을 받지 않고 달리는 열차입니다.
자석의 힘을 이용한 자기부상기술이 열차를 띄운 뒤, 앞으로 강하게 밀어내는 힘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하이퍼튜브'는 최고 시속 1천200km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비행기, 고속 열차보다 각각 1.3배, 4배씩 빠른 수준입니다.
고속 열차로는 2시간 가까이 걸리는 서울과 부산 구간을 하이퍼튜브로는 2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의 핵심은 '자기 부상 추진 기술'.
'하이퍼튜브' 상용화의 첫 걸음으로, 4가지 세부 기술 개발이 추진됩니다.
전화 인터뷰> 조성균 /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 과장
"(올해부터) 자기부상, 열차를 띄워서 속도 제어를 하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고요. 공기저항을 줄이는 튜브를 만드는 기술 개발이 내년부터 시작됩니다."
또 세부 기술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핵심기술 개발사업추진 TF'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주기적으로 연구개발 성과를 점검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하이퍼튜브 핵심 기술 연구 개발'로 혁신기술시장 선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신경은입니다.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하이퍼튜브'.
최고 시속 1천200km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열차인데요.
김현지 앵커>
'하이퍼튜브'의 핵심기술개발이 추진됩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미래형 교통 수단 '하이퍼튜브'.
진공에 가까운 튜브 속에서 공기의 저항을 받지 않고 달리는 열차입니다.
자석의 힘을 이용한 자기부상기술이 열차를 띄운 뒤, 앞으로 강하게 밀어내는 힘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하이퍼튜브'는 최고 시속 1천200km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비행기, 고속 열차보다 각각 1.3배, 4배씩 빠른 수준입니다.
고속 열차로는 2시간 가까이 걸리는 서울과 부산 구간을 하이퍼튜브로는 2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의 핵심은 '자기 부상 추진 기술'.
'하이퍼튜브' 상용화의 첫 걸음으로, 4가지 세부 기술 개발이 추진됩니다.
전화 인터뷰> 조성균 /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 과장
"(올해부터) 자기부상, 열차를 띄워서 속도 제어를 하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고요. 공기저항을 줄이는 튜브를 만드는 기술 개발이 내년부터 시작됩니다."
또 세부 기술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핵심기술 개발사업추진 TF'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주기적으로 연구개발 성과를 점검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하이퍼튜브 핵심 기술 연구 개발'로 혁신기술시장 선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신경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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