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무인화 시대 본격화 생존위한 소상공인의 전략은?
등록일 : 2025.04.20 09:49
미니플레이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를 맞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인건비 부담으로 인해 고용 형태의 전환을 선택하고 있다. 단순 아르바이트 고용이 어려워지면서 키오스크, 서빙로봇 등 무인화 시스템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무인 식당, 무인카페, 의류 매장 등 다양한 업종에서 무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자영업자에게 경영 효율화를 위한 불가피한 흐름이기도 하다. 정부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소상공인을 위한 키오스크·서빙 로봇 보급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무인화 시대에 맞춘 디지털 직업 교육 등도 함께 지원하며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빠르게 다가오는 무인화 시대,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배워야 하며, 기계가 일하는 사회에서 인간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프롤로그: 2025년, 최저임금 1만 원 시대.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이제 기계가 사람의 일을 대체하는 시대,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 무인화 시대, 자영업의 생존 전략
- 단순 아르바이트 고용이 어려워지며, 키오스크와 서빙 로봇 등 무인화 시스템이 경영의 필수 선택지가 되어가고 있다. 정부의 키오스크·서빙 로봇 보급 사업을 통해 실제 지원을 받은 매장들, 그곳의 변화는?

■ 사례자: 키오스크, 서빙 로봇 정부 지원 사례 소상공인
- 무인 키오스크와 서빙 로봇이 도입된 매장 운영자들의 이야기
- "직원 한 명 몫을 대신해 주는 기계, 그러나 관리도 사람의 몫입니다."

■ 약자 배려 무인화 정책
- 2025년 1월, 베리어프리 키오스크 의무화 시행
- 정부의 장애인·고령자 접근성을 고려한 키오스크 보급 지원 사업 추진

■ 디지털이 일자리를 바꾼다
- 줄어든 서비스업 아르바이트 자리에 새로운 고용 대안은 무엇인가?

■ 전문가: 김종대 교수(세종대학교) + 디지털 교육기관 관계자 등
- “기계가 일하는 시대일수록, 사람이 해야 할 일도 달라집니다.”
- 기계는 일하지만, 사람은 ‘역할’을 만들어야 한다
- 기술 중심 사회에서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사람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