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화성시 망월리 침수 피해 반복···권익위 조정으로 대책 마련
등록일 : 2025.04.24 20:49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경기도 화성시의 한마을은 여름철마다 침수 피해에 시달려 왔습니다.
주민들은 수년째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는데요.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으로 관계기관이 종합대책에 전격 합의했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장소: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망월리)

화성평택고속도로 옆 작은 마을에는 농경지와 축사, 공장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은 매년 여름 비가 내릴 때마다 물에 잠겨 사람은 물론 차량조차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이곳이 매년 집중호우 때만 되면 빗물에 잠기는 곳인데요. 주민들은 지대가 낮고, 배수로들이 정비되지 않아 물이 갇히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지난 2022년 8월 집중호우가 내렸을 때는 주변 축사와 공장들도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녹취> 문병열 / 화성시 정남면 주민
"소 무릎, 사람 무릎이나 소 무릎이나 비슷할 거예요. 거기까지 찼다가 물이 전체적으로 빠지니까 빠지고 나서는 나머지는 그냥 기계로다가 밖으로 배수를 했지."

녹취> 함정식 / 화성시 정남면 주민
"작년에도 그렇고 기본적으로 이 정도는 침수가 돼요. 많이 왔을 때 2022년도에는 저 부위까지 금 있는 데까지 침수가 됐었고요."

마을과 인접한 황구지천의 수위가 상승할 때는 역류를 막기 위해 배수문이 자동으로 닫히면서 배수가 이뤄지지 못하기도 합니다.
주민들은 수년간 대책을 요구했지만 해결되지 않자 국민권익위원회에 집단 민원을 제기했고, 권익위는 수차례 현장 조사 끝에 조정안을 마련했습니다.
조정안에 따라 화성시는 황구지천과 음양천 주변 배수로를 확장하고, 한국농어촌공사는 배수펌프장 설치를 위한 기본 조사에 들어갑니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한강유역환경청은 시설 관리와 인허가를 각각 맡기로 했습니다.

녹취> 유철환 /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5개 기관이 다 협력해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합리적인 조정안을 만들고, 앞으로 실행계획을 따서 진행하기로 하는 그런 점이 특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권익위는 또 이번 조정을 통해 침수 피해에 대한 실질적 대응 체계가 마련된 만큼, 관계기관에서 조정된 내용을 신속히 이행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김은아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