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1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딥페이크 활용 안 돼"
등록일 : 2025.05.09 17:56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다음달 3일 치러지는 제21대 대통령 선거의 후보자 등록이 내일(10일)부터 이틀간 진행됩니다.
다음 날인 12일부터는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데요.
일반 유권자도 선거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데 선거운동용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하거나 유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21대 대통령선거 후보 등록이 마무리되면, 오는 12일부터는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됩니다.
후보자와 선거사무원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공개 장소에서 확성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이 기간, 후보의 명함을 나눠주거나 현수막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와 공무원을 제외한 일반 유권자도 지지하는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유권자의 선거운동은 자원봉사로 간주돼, 선거운동에 대한 어떠한 대가도 받을 수 없습니다.
<공직선거법> 제135조 "선거운동 자원봉사에 대해 금품 등을 제공 또는 제공을 요구할 수 없다."
인터넷, 문자메시지, SNS 등을 통해 특정 후보 지지를 호소할 수 있는데, 딥페이크 영상을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누구든지 선거 90일 전부터는 선거운동을 위한 딥페이크 영상 제작과 편집, 유포 등이 금지되기 때문입니다.
후보자 비방이나 허위사실을 공유할 경우에도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식 선거운동은 대선 하루 전날인 다음 달 2일까지 가능합니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모두가 법을 준수하며 투표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