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통상환경 불확실성 높아···관세 피해기업 지원 총력"
등록일 : 2025.05.14 17:29
미니플레이
신경은 앵커>
정부는 미국과 중국의 관세 합의에도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다며,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관세 피해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지원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장소: 14일, 정부서울청사)

김범석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주요 통상환경을 점검했습니다.
김 직무대행은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미국과 중국이 관세를 합의했지만 글로벌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은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불확실성의 터널을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범석 /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
"우리 경제가 불확실성의 터널을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습니다."

회의에서는 미국의 관세조치에 따른 대응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김 직무대행은 관세 피해기업에 대한 일대일 담당관제를 도입, 기업의 관세 애로를 밀착 지원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대미 수출기업에 대해 4조 2천억 원 규모의 위기극복 특례보증과 4천억 원의 긴급경영자금을 추가 공급합니다.
대형 물류사와 협업해 해외 배송 서비스 이용료 할인을 15%로 높이고, 관세 부담이 하위 협력사에 전가되지 않도록 불공정거래 행위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차전지와 전기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배터리 순환이용도 활성화합니다.
김 직무대행은 "신품 배터리에 대한 재생원료 사용목표제를 도입하고, 재사용 제품을 다방면에 보급해 순환이용 배터리 수요를 선제적으로 창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성능 GPU 1만 장도 신속히 확보해 AI 컴퓨팅 서비스를 속도감 있게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범석 / 기획재정부 장관 직무대행 1차관
"국내 기업, 연구원의 개발 수요와 국가적 AI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연내 구축하겠습니다."

한편, 김 직무대행은 4월 취업자 수가 19만 4천명 증가하며 고용상황이 소폭 개선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민지)
하지만 제조업 고용은 내수 회복 지연과 대외 불확실성 이중고로 부진한 상황이라며 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