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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착오의 결과
등록일 : 2007.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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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정상화 정책, 이른바 3불 정책 가운데 가장 논란이 거센 분야가 바로 본고사입니다.

본고사는 과거에도 몇 번 실시됐다가 금지됐는데요, 거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강명연 기자>

`수능이 쉽게 출제되고 수능 등급제가 도입되면 변별력이 떨어진다. 본고사는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대학 학생선발권의 핵심사항이다.`

이것이 본고사 허용을 주장하는 측의 입장입니다.

하지만 본고사는 지난 60년대부터 이미 문제가 드러나 몇차례 실시되다 금지됐습니다.

1963년부터 80년까지는 대학별로 본고사를 치러 학생을 선발했습니다.

그러나 국, 영, 수 등 특정 교과목의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치러지는 본고사는 일본의 수학 참고서까지 외우는 등 극심한 과외를 조장해 사회 문제로까지 번졌습니다.

이에따라 1980년 교육정상화 및 과열과외 해소방안이라는 7.30 교육개혁 조치가 발표되면서 본고사는 전면 금지 됐습니다.

이후 학력고사에서 수능으로 대입제도가 또 한번 크게 바뀌면서 대학의 자율성 확대를 이유로 94년에 본고사가 부활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고등학교 수업 파행 운영과 사교육비 증가로 1995년 5.30 교육개혁조치를 통해 1997년 국립대를 시작으로 2002학년도부터는 사립대까지도 금지하게 됐습니다.

이후 대학들은 수능과 함께 학생부와 논술, 추천서와 심층면접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또 입시에서 각종 특기와 소질, 개성 등을 가진 학생들을 뽑아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입시 전형이 자리를 잡아가기도 전에 국영수 위주로 치러지는 본고사가 다시 실시된다면 학생들에게 학생부와 수능, 거기에 본고사까지 3중 부담은 물론 학교교육의 파행 운영과 사교육 확산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학교에서는 공부 잘하는 애들, 못하는 애들 모두 평등한 범위에서 가르쳐야 하는데 본고사를 준비하는 아이들에게는 학교 수업의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고 그럼 결국 그 학생들을 학원으로 내몰게 될 겁니다.”

많은 교육전문가들은 이미 실패한 것으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본고사를 부활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대학은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해 경쟁력 있는 사회인으로 길러내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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