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쓰레기 줄이는 '느린 배송'···"혜택 강화해야"
등록일 : 2025.06.1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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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환 앵커>
유통 업체 간에 속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택배 쓰레기가 크게 늘고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 조사에서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혜택이 제공되면 느린 배송을 기다릴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김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경호 기자>
쓰레기 더미가 수거 차량에서 쉴틈 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종이 상자와 비닐 포장지, 완충재 등 하루 수십 톤의 쓰레기가 분류장을 가득 채웁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쓰레기 더미 사이로 택배 상자와 스티로폼 상자, 비닐 포장지 등이 쌓여 있습니다. 이곳에 하루 동안 들어오는 쓰레기의 양만 25톤에 달하는데요. 어느 정도인지 체감이 안 되시죠. 무려 이 공간을 가득 채울 정도입니다."
유통 업체 간 속도 경쟁이 과열될수록 택배 쓰레기는 늘 수밖에 없습니다.
주문 즉시 상품을 낱개 포장해 배송하다보니 버려지는 포장지가 많아지는 겁니다.
인터뷰> 이정호 / 동양산업 부사장
"택배나 배달 서비스를 가정에서 많이 이용하다보니 종이 박스나 스티로폼 박스 등이 부피 기준으로 20~30% 정도 증가한 것 같습니다."
이런 현실에 맞서 제시된 대안이 바로 느린 배송입니다.
여러 개의 상품을 한 상자에 담아 보내면 포장지 사용은 물론, 운송 차량의 운행 횟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기다리는 만큼 탄소 발자국은 줄어드는 셈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국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포인트가 적립된다면 느린 배송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평균 배송 기간보다 사흘 더 기다릴 수 있다는 응답은 86%, 일주일까지도 괜찮다는 응답은 14%에 달했습니다.
결국 소비자가 기다림을 감내할 만큼 혜택이 필요한 건데 이와 관련한 정부 지원은 없는 상태입니다.
전화인터뷰> 박은영 / 녹색연합 사무처장
"(느린 배송이) 활성화 되려면 인센티브가 있어야 하거든요. 정부에서 지원을 한다든지 기업에서도 이용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면 갭과 이케아 등 서구의 일부 기업들은 할인 요금을 적용한 느린 배송을 이미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환 이수경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강은희)
국내에서도 정책적 지원과 함께 윤리 경영 차원의 기업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해 보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유통 업체 간에 속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택배 쓰레기가 크게 늘고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 조사에서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혜택이 제공되면 느린 배송을 기다릴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김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경호 기자>
쓰레기 더미가 수거 차량에서 쉴틈 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종이 상자와 비닐 포장지, 완충재 등 하루 수십 톤의 쓰레기가 분류장을 가득 채웁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쓰레기 더미 사이로 택배 상자와 스티로폼 상자, 비닐 포장지 등이 쌓여 있습니다. 이곳에 하루 동안 들어오는 쓰레기의 양만 25톤에 달하는데요. 어느 정도인지 체감이 안 되시죠. 무려 이 공간을 가득 채울 정도입니다."
유통 업체 간 속도 경쟁이 과열될수록 택배 쓰레기는 늘 수밖에 없습니다.
주문 즉시 상품을 낱개 포장해 배송하다보니 버려지는 포장지가 많아지는 겁니다.
인터뷰> 이정호 / 동양산업 부사장
"택배나 배달 서비스를 가정에서 많이 이용하다보니 종이 박스나 스티로폼 박스 등이 부피 기준으로 20~30% 정도 증가한 것 같습니다."
이런 현실에 맞서 제시된 대안이 바로 느린 배송입니다.
여러 개의 상품을 한 상자에 담아 보내면 포장지 사용은 물론, 운송 차량의 운행 횟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기다리는 만큼 탄소 발자국은 줄어드는 셈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국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포인트가 적립된다면 느린 배송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평균 배송 기간보다 사흘 더 기다릴 수 있다는 응답은 86%, 일주일까지도 괜찮다는 응답은 14%에 달했습니다.
결국 소비자가 기다림을 감내할 만큼 혜택이 필요한 건데 이와 관련한 정부 지원은 없는 상태입니다.
전화인터뷰> 박은영 / 녹색연합 사무처장
"(느린 배송이) 활성화 되려면 인센티브가 있어야 하거든요. 정부에서 지원을 한다든지 기업에서도 이용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면 갭과 이케아 등 서구의 일부 기업들은 할인 요금을 적용한 느린 배송을 이미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이기환 이수경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강은희)
국내에서도 정책적 지원과 함께 윤리 경영 차원의 기업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해 보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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