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성실 상환자에 인센티브를"···소상공인 현장 간담회
등록일 : 2025.07.17 20:24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정부와 금융권이 소상공인이 겪는 금융 애로를 듣기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성실히 대출을 상환한 소상공인에 대한 금리 감면 등 다양한 건의를 냈는데요.
정부는 현장 의견을 모아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최유경 기자>
소상공인 금융애로 해결 간담회
(장소: 17일, 서울 마포구)

소상공인 금융 지원을 위한 현장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업종·지역별 소상공인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위와 중기부 등 정책 전문가와 은행연합회 등 금융권도 다수 참석했습니다.
이날 소상공인들이 우선으로 건의한 내용은 성실상환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이었습니다.
이미 대출 상환을 마쳐 이자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이들을 위한 전용 적금 출시와 대출 우선순위 부여 등 다양한 방안을 건의했습니다.

녹취> 송유경 / 소상공인연합 부회장
"고금리 상황에서도 꾸준히 상환을 해온 소상공인에게 합리적인 보상과 재기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금융 정책 지원이 마련될 수 있게..."

정부는 경기 위축 상황에서도 노력해 온 성실 소상공인을 위한 채무부담 경감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많은 관심과 신청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황영호 / 중기부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
"(2차 추경으로) 상환기간을 최대 7년까지로 연장해서 매번 일시적으로 납부 할 수 있는 금액을 좀 더 나눠서 납부하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고요."

이어 금융권에서는 소상공인 금리 감면과 장기분할상환을 위한 폐업지원대환대출을 시행 중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조용병 / 은행연합회장
"은행에서는 초장기 대출, 30년짜리에 금리는 3% 이하.. 이런 대출을 마련했습니다."

금리와 수수료 관련 건의도 많았습니다.
소상공인들은 전용 저금리 상품 출시, 카드수수료 인하 등을 제시하는 한편, 편의점 업계는 담배 국세로 인한 재정 부담을 건의했습니다.
이에 여신금융협회는 품목별 수수료 구분 어려움 등 현실적으로 조정이 어렵다고 설명하면서도, 카드업계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살피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소상공인 맞춤형 신용평가 모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금융위는 이날 누리집에 건의함을 개설해, 추가 의견을 수렴할 계획입니다.
금융위는 앞으로도 8월 중 찾아가는 지역간담회 등을 열어, 소상공인 지원 방안을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영상제공: 금융위원회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유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