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미 무역협상 타결···상호관세 25→15%
등록일 : 2025.07.31 11:42
미니플레이
김현지 앵커>
한국과 미국이 무역협상을 타결했습니다.
8월 1일부터 부과하기로 한 25% 상호관세를 15%로 낮추고, 한국은 미국에 3천50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SNS 플랫폼인 트루스소셜을 통해 한미 무역합의 체결을 전격 발표했습니다.
관심을 모았던 상호관세는 15%로 확정됐습니다.
8월 1일부터 25%를 부과하기로 했던 것보다 10퍼센트 포인트 낮아진 겁니다.
일본, EU와 같은 수치이기도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한국이 미국에 3천500억 달러 규모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투자는 미국 정부가 소유, 통제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선정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은 1천억 달러 규모로 액화천연가스, LNG와 기타 에너지 제품을 구매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과의 무역에 완전히 개방하기로 하고, 자동차와 트럭, 농산물 등 미국산 제품을 받아들이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도 예고했습니다.
한국의 투자액은 이재명 대통령이 2주 이내로 백악관을 방문해 양자회담을 가질 때 발표될 예정이라고 공개했습니다.
새 대통령의 선거 승리를 축하한다고도 했습니다.
앞서 구윤철 경제부총리 등 정부 대표단은 미국을 방문해 무역협상을 진행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면담하고, 무역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녹취> 구윤철 / 경제부총리 (지난 29일)
"국익을 중심으로 한미 간에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그런 협상안이 마련되도록 서로 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표단은 현지에서 협상 결과를 직접 설명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