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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종합 만족도 1위 넷플릭스···"콘텐츠 다양성"
등록일 : 2025.08.14 20:22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 플랫폼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넷플릭스의 점수가 가장 높았는데요.
소비자들은 OTT를 선택할 때 콘텐츠의 다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대표적인 OTT 플랫폼 5개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넷플릭스가 3.75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티빙이 3.66점, 쿠팡플레이는 3.64점, 웨이브 3.62점 순이었는데 디즈니 플러스가 3.51로 가장 낮았습니다.
OTT가 제공하는 핵심 서비스 만족도를 보면 결제 편의성이 평균 4.01점으로 가장 높은 반면 제공 혜택은 상대적으로 낮은 3.46점에 그쳤습니다.
결제는 쉽게 되지만 콘텐츠 이용 등 제공 혜택은 상대적으로 만족스럽지 않다는 겁니다.
이용요금 부문에서는 쿠팡플레이가 최고 점수를, 넷플릭스는 콘텐츠 품질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용자들의 기호에 따른 맞춤 서비스도 넷플릭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계정 기기 공유의 경우 웨이브와 쿠팡플레이가 나란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OTT 선택의 이유로 콘텐츠 다양성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이외에도 이용요금의 적절성과 오리지널 콘텐츠의 만족성, 콘텐츠의 재미 등을 주요 선택 기준으로 지목했습니다.

전화인터뷰> 김정환 / 부경대학교 휴먼ICT융합전공 교수
"한 달 단위로 굉장히 자유자재로 진입과 퇴출, 이용자 관점에서 계정에 들어갔다가 탈퇴하고 하는 양상들을 아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거 같고요. 가격 관련된 내용 내용보다는 콘텐츠의 중요성이 서비스에서 이용자들을 락킹(붙잡는)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

한편 OTT 이용 중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는 전체 12.2%로 접속, 서버 장애에 대한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OTT 사업자들에게 시스템 유지보수와 관리 강화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지영)
아울러 다양한 요금제 운영과 민원 접수 절차의 개선도 제안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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