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미 정상, 140분 대화···대통령실 "성공적 회담"
등록일 : 2025.08.26 11:42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미국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두 정상은 예정보다 긴 2시간 20분을 함께 보내며, 서로에 대해 친밀감을 나타냈습니다.

김현지 앵커>
대통령실은 미국 측의 주한미군 유연화, 농축산물 추가 개방 요구 등은 없었고, '성공적인 회담'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백악관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 도착한 이재명 대통령과 마중 나온 트럼프 대통령이 환하게 웃으며 악수를 나눕니다.
이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나란히 앉은 두 정상은 먼저 덕담을 주고받았습니다.

녹취>이재명 대통령
"미국이 다시 위대하게 변하고 있는 것 같고 그게 다우존스 지수에서도 그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선거 승리를 축하합니다. 큰 승리였습니다. 우리는 100% 당신과 함께할 것입니다."

이어 두 정상은 지난달 관세협상에서 타결된 조선업 협력에 대해 큰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녹취> 트럼프 대통령
"이제 우리가 한국에서 선박을 구매해야 되겠죠. 앞으로 한국과의 협력을 통해서 미국에서 선박이 다시 건조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조선 분야뿐만 아니라 제조업 분야에서 르네상스가 이뤄지고 있고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도 함께 하게 되길 기대합니다."

북핵 문제 해법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남북 관계를 풀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라며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을 방문해,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나볼 것을 제안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김정은과도 만나시고, 북한에 트럼프 월드도 하나 지어서 거기서 저도 골프도 칠 수 있게 해 주시고, 그래서 전 세계가 인정하는 정말 세계사적인 평화의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꼭 해 주시시기를 기대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매우 슬기로운 제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제안을 한 지도자는 이 대통령이 처음이라며, 정말 똑똑한 사람이라고 치켜세웠습니다.

녹취>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이 대통령을 향해 "당신은 전사다, 당신은 미국으로부터 완전한 지원을 받게될 거다" 라는 말로 여러 사람 앞에서 여러 차례 친밀감을 강조했습니다."

우려됐던 주한미군 감축과 농축산물 분야 추가 개방에 대해서는 이번 회담에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백악관 언론에, 지난달 한국과 타결한 관세 협상 내용을 그대로 지킬 거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구자익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민혜정)

최영은 기자 / 미국 워싱턴>
대통령실은 감히 성공적인 회담이었다고 평가할 만큼, 대화가 우호적으로 풀렸다고 소개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날 만남부터 약식 기자회견, 업무 오찬까지 2시간 20분간 만나며 예정보다 긴 시간을 함께 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