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 대통령 귀국···한일·한미 정상회담 성과는?
등록일 : 2025.08.28 17:35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일본과 미국을 거친 3박 6일간의 순방을 마치고 오늘 새벽 귀국했습니다.
이번 순방의 성과 최영은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최영은 기자>
지난 23일부터 3박 6일간 이어진 이재명 대통령의 일본, 미국 방문.
이 대통령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17년 만에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습니다.
두 정상은 특히 한일관계가 한미일 협력 강화의 지렛대 역할을 하자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지난 24일, 한일 정상 공동언론발표)
"흔들림 없는 한일, 한미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며 한일 관계 발전이 한미일 협력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 가기로 하였습니다."

이 같은 동력은 한미정상회담으로 이어졌습니다.
회담 직전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서 혁명이 벌어졌단 내용을 SNS에 올린 것을 비롯해, 관세에 대한 무리한 후속 요구 등 여러 우려가 있었지만, 두 정상의 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마무리됐습니다.
특히 한국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보라는 이 대통령의 제안에 트럼프 대통령은 '정말 똑똑한 사람'이라 추켜세우며 반색했습니다.

녹취>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지난 25일)
"이 대통령을 향해 "당신은 전사다, 당신은 미국으로부터 완전한 지원을 받게될 거다" 라는 말로 여러 사람 앞에서 여러 차례 친밀감을 강조했습니다."

이 같은 신뢰를 바탕으로 양국 경제 통상 문제도 한 단계 안정화를 이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미 동맹의 새로운 협력 분야를 개척하겠단 애초의 목표를 달성한 것도 성과로 꼽힙니다.
두 정상은 조선업 협력을 통해 양국 경제를 '윈윈'으로 이끌자는데 의견 일치를 보며, 실용적인 한미동맹, 동맹의 현대화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필리조선소 방문. 지난 27일)
"72년 역사의 한미 동맹은 안보 동맹, 경제 동맹, 기술 동맹이 합쳐진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의 새 장을 열게 될 것입니다."

이 대통령은 귀국 후 산적한 국내 현안 점검은 물론 이번 방일, 방미를 통해 거둔 성과의 후속 조치에 집중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