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기재부 분리·검찰청 폐지···정부 조직 개편안 확정
등록일 : 2025.09.08 17:53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정부 조직 개편안이 확정됐습니다.
검찰청은 폐지되고 기획재정부는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로 기능을 분리합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새 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부 조직 개편안이 발표됐습니다.
조직 개편안의 핵심 목표는 부처 기능 효율화입니다.
거대 부처인 기획재정부는 재정경제부와 총리실 산하 기획예산처로 나눕니다.

녹취> 윤호중 / 행정안전부 장관
"경제정책 수립 조정과 세입, 세출 등 기능이 과도하게 집중되어있는 기획재정부를 기획예산처와 재정경제부로 분리 개편하겠습니다."

재정경제부는 경제 정책과 세제, 국고 등 기능을 담당하고 기획예산처는 예산 기능을 전담하도록 했습니다.
금융위원회의 국내 금융기능은 재정경제부로 옮겨집니다.
금융위원회의 남은 조직은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 감독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검찰청은 77년 만에 사라지게 됩니다.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을 신설, 기존 검찰의 기소와 수사 기능을 분리 담당합니다.
공소청은 법무부에,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산하에 두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환경부는 기후환경에너지부로, 여성가족부는 성평등가족부로 확대 개편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폐지하는 대신 방송미디어 통신위원회를 신설, 방송통신 기능을 일원화합니다.
AI 분야를 총괄하는 과학기술부총리가 신설되고, 기존 사회부총리는 폐지됩니다.
통계청과 특허청은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승격됩니다.
정부 조직 개편이 마무리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에서 19부 6처 19청으로 바뀌게 됩니다.
정부는 정부조직법 등 법률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조직 개편을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내년 1월 2일부터 시행되고, 공소청과 중수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 영상편집: 조현지)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