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KT 개인 정보 유출···'소액결제 피해' 대응법은?
등록일 : 2025.09.12 20:08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KT 소액결제 사태로 개인정보도 대량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국민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소액결제 한도를 축소하거나 차단하고, 피해 보상 등을 가장한 악성 불법 스팸 문자에도 주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유리 기자입니다.

김유리 기자>
KT 소액결제 사태의 파장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5천500여 명의 개인 정보 유출 정황까지 확인되면서, 국민 불안도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KT 소액결제 피해를 막기 위한 대응 요령을 내놨습니다.
먼저, 피해가 의심될 경우 소액 결제 내역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관련 내역은 이동통신 사업자 고객센터와 전용 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액 결제 서비스' 차단도 중요합니다.
휴대폰의 결제 이용 한도를 줄이거나 차단 또는 해제하면, 혹시 모를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미 피해가 발생했다면, 이동통신사나 결제대행사 등에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또 결제 내역 등 증빙자료를 확보해, 관할 경찰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2차 피해에도 유의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전혜선 /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정책총괄과장
"최근 소액결제 피해 사고와 관련한 불법 스팸이 유포될 가능성이 있어 이용자의 주의가 요구됩니다. 특히 소액결제 취소, 소액결제 환불, 피해 보상 등의 단어가 포함된 미끼 문자를 이용한 사기 피해에 대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사기가 의심되는 문자는 카카오톡에서 '보호나라'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문자를 복사, 붙여넣기 하면 정상 문자인지 알 수 있습니다.
확인 결과 '악성' 또는 '주의'로 판별될 경우 해당 메시지를 삭제, 차단하거나 시간을 두고 재확인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정부는 이번 사고로 인한 추가 피해 발생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손윤지)
더불어 이용자 보호를 위해 이동통신 사업자에 AI를 활용한 지능형 스팸 필터링 강화를 요청하는 등 추가 조치도 신속히 추진한단 방침입니다.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