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7년여 만에 최고···"회복 흐름 이어갈 것" [뉴스의 맥]
등록일 : 2025.09.1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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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호 앵커>
2차 소비쿠폰 지급과 관련해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박지선 기자, 정부가 2차 소비쿠폰 지급에 대해 소비회복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요.
먼저 1차 소비쿠폰 지급으로 실제 어떤 효과가 있었나요?
박지선 기자>
정부는 소비쿠폰 1차 지급 이후 소비회복과 소상공인 매출 증가 효과가 나타났다고 봤습니다.
실제 소비쿠폰 지급 이후인 8월 소비자 심리지수는 111.4로 7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요.
소상공인 경기전망지수도 8월 반등한 뒤 이번 달엔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7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국내 생산, 소비, 투자 모두 증가했는데요.
특히 상품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액 지수가 29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늘었습니다.
정부 설명 들어보시죠.
녹취> 김민재 / 행정안전부 차관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통해 이러한 소비 회복의 흐름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1차 지급을 통해 어렵게 되살린 내수 회복의 분위기가 2차 지급을 통해 지속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모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김경호 앵커>
1차 때 전 국민이 받았던 것과 달리 2차 소비쿠폰은 소득 하위 90%로 대상자를 가려내는데, 이 선정방식도 궁금합니다.
박지선 기자>
먼저 2차 소비쿠폰 지급 대상은 가구 단위로 정해집니다.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을 한 가구로 보는 건데요.
다만 주소지가 달라도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 가구로 인정합니다.
맞벌이 부부는 원칙적으로 별도 가구지만 합산이 더 유리하면 하나의 가구로 인정합니다.
고액 자산가는 이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약 92만여 가구로 248만 명이 빠집니다.
가구원 합산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이 12억 원을 넘거나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넘으면 제외됩니다.
이렇게 고액자산가는 제외하고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90%를 가리는 방식입니다.
김경호 앵커>
22일부터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는데,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신청을 빌미로 스미싱 사기 등 범죄 발생도 우려됩니다.
박지선 기자>
맞습니다.
지난 1차 신청 때 정부와 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 범죄가 기승을 부렸죠.
보통 소비쿠폰을 주겠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는데요.
문자 내용의 URL 링크 클릭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개인정보나 금전 등을 갈취하는 식입니다.
정부와 카드사는 링크가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직접 발송하지 않습니다.
스미싱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고요.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부는 스미싱으로 인한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범부처 협력을 강화한단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소비쿠폰이 부정 유통되는 경우 엄정 조치할 계획입니다.
소비쿠폰을 현금화하는 등 사업 목적과 달리 사용할 경우 지원금 반환 조치와 제재 부가금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자체별로 부정유통 신고 센터가 운영되고 있고요.
경찰청도 특별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경호 앵커>
네, 지금까지 소비쿠폰 지급 관련 내용 살펴봤습니다.
박지선 기자, 잘 들었습니다.
2차 소비쿠폰 지급과 관련해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박지선 기자, 정부가 2차 소비쿠폰 지급에 대해 소비회복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요.
먼저 1차 소비쿠폰 지급으로 실제 어떤 효과가 있었나요?
박지선 기자>
정부는 소비쿠폰 1차 지급 이후 소비회복과 소상공인 매출 증가 효과가 나타났다고 봤습니다.
실제 소비쿠폰 지급 이후인 8월 소비자 심리지수는 111.4로 7년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요.
소상공인 경기전망지수도 8월 반등한 뒤 이번 달엔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7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국내 생산, 소비, 투자 모두 증가했는데요.
특히 상품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액 지수가 29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늘었습니다.
정부 설명 들어보시죠.
녹취> 김민재 / 행정안전부 차관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통해 이러한 소비 회복의 흐름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1차 지급을 통해 어렵게 되살린 내수 회복의 분위기가 2차 지급을 통해 지속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모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김경호 앵커>
1차 때 전 국민이 받았던 것과 달리 2차 소비쿠폰은 소득 하위 90%로 대상자를 가려내는데, 이 선정방식도 궁금합니다.
박지선 기자>
먼저 2차 소비쿠폰 지급 대상은 가구 단위로 정해집니다.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을 한 가구로 보는 건데요.
다만 주소지가 달라도 건강보험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 가구로 인정합니다.
맞벌이 부부는 원칙적으로 별도 가구지만 합산이 더 유리하면 하나의 가구로 인정합니다.
고액 자산가는 이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약 92만여 가구로 248만 명이 빠집니다.
가구원 합산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이 12억 원을 넘거나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넘으면 제외됩니다.
이렇게 고액자산가는 제외하고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90%를 가리는 방식입니다.
김경호 앵커>
22일부터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는데,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신청을 빌미로 스미싱 사기 등 범죄 발생도 우려됩니다.
박지선 기자>
맞습니다.
지난 1차 신청 때 정부와 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 범죄가 기승을 부렸죠.
보통 소비쿠폰을 주겠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내는데요.
문자 내용의 URL 링크 클릭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개인정보나 금전 등을 갈취하는 식입니다.
정부와 카드사는 링크가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직접 발송하지 않습니다.
스미싱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고요.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부는 스미싱으로 인한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범부처 협력을 강화한단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소비쿠폰이 부정 유통되는 경우 엄정 조치할 계획입니다.
소비쿠폰을 현금화하는 등 사업 목적과 달리 사용할 경우 지원금 반환 조치와 제재 부가금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자체별로 부정유통 신고 센터가 운영되고 있고요.
경찰청도 특별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경호 앵커>
네, 지금까지 소비쿠폰 지급 관련 내용 살펴봤습니다.
박지선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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