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 연결, 혁신, 번영

공통뷰

이 대통령, 말레이 도착···'아세안' 주요 일정은?
등록일 : 2025.10.26 18:1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 방문에 나섰습니다.
조금 전 말레이시아 공항에 도착했는데요.
1박 2일 간의 주요 일정을 최영은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오늘, 쿠알라룸푸르 공항)

대통령 전용기에서 내린 이재명 대통령이 환영 인사들과 반갑게 인사합니다.
취임 후 첫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를 찾았습니다.
이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동포간담회를 열어 우리 재외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후 본격적인 다자외교 일정에 돌입합니다.
아세안 정상회의에는 아세안 9개국 정상을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호주 등 주요국 정상이 참석합니다.
이 대통령은 이 기간, 참가국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진행합니다.
특히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선 최근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온라인 스캠 범죄 대응을 위해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입니다.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도 이 문제는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녹취> 위성락 / 국가안보실장
"온라인 스캠 범죄 등 역내 도전에 함께 대응하는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서 한-아세안 관계의 발전을 도모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아세안+3, 아세안과 한중일 정상회의도 개최됩니다.
아세안과 3국의 협력 기반을 다지는 자리인데, 이 대통령과 일본의 신임 다카이치 총리, 중국의 리창 총리의 첫 회동이 주목됩니다.
이 대통령은 의장국인 말레이시아 안와르 이브라힘 총리와 양자 회담을 진행하며, 1박 2일의 말레이시아 방문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최은석)

최영은 기자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한미, 한중 정상회담 등 '빅이벤트'가 예정된 경주 APEC 정상회의가 이번주로 다가온 만큼, 이 대통령은 내일 곧바로 귀국길에 오릅니다."

쿠알라룸프르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