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 연결, 혁신, 번영

공통뷰

이 대통령, 말레이 동포간담회···"동포가 우선순위"
등록일 : 2025.10.27 11:37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어제, 현지 도착 직후 동포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김현지 앵커>
대통령실은 아세안 참가국 정상들과의 실무 만찬 대신 우리 동포들과 만난 거라며 이 대통령이 우선순위를 고려한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현지에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어제, 쿠알라룸푸르)

이재명 대통령과 한복을 입은 김혜경 여사에게 화동들이 꽃다발을 건넵니다.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를 방문한 이 대통령이 첫 일정으로 동포들을 만났습니다.
이 대통령은 먼저 우리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동포들이 타국에서 본국을 걱정하는 시기가 있었다며, 앞으로는 떳떳해 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본국을 걱정하는 누군가 "한국 사람이세요?" 이렇게 물어볼 때 가슴이 두근두근하지 않는 그런 나라를 꼭 만들어서 여러분께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국민으로서 권한을 행사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투표 제도 개선도 시사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 우리 국민들끼리 의지할 수 있는 관계가 되길 바란다며 힘을 합치면 어려운 난국도 더 쉽게 헤쳐나갈 수 있을 거라며 동포들을 격려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2시간 가까이 동포들과 식사를 함께하며,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같은 시간 아세안 회의 참가국 정상들의 실무 만찬이 열렸는데, 이 대통령은 동포들과 만찬을 택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일정상 이날이 아니면 동포들을 만날 시간이 없다며, 우선순위를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김명신 / 영상편집: 최은석)

최영은 기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이 대통령은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오늘부터 본격적인 외교 일정에 돌입합니다.
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의 아세안 중심의 외교 기조를 보여주는 데뷔전이 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