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 연결, 혁신, 번영

공통뷰

3분기 GDP 1.2% 성장···"민간소비·수출 호조"
등록일 : 2025.10.28 17:44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올해 3분기 한국 경제가 직전 분기보다 1% 이상 성장했습니다.
민간소비와 수출 모두 호조세를 보인 덕분인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국은행에 따르면 3분기 실질 국내 총생산 성장률은 1.2%로 집계됐습니다.
분기별로 보면 지난해 1분기 이후 1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입니다.
한국은행 전망치인 1.1%보다도 높습니다.
3분기 성장세는 민간소비와 수출이 이끌었습니다.
민간소비는 승용차 등 재화와 음식점, 의료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1.3% 늘었습니다.
2022년 3분기 이후 최고치입니다.
한국은행은 정부의 소비쿠폰 발행 등이 소비 진작을 이끌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이동원 / 한국은행 경제통계2국장
"민간 소비 등 내수가 성장을 주도하였습니다. 전체 성장률 1.2% 중에 내수가 1.1% 포인트 기여 했습니다. (소비) 심리 개선, 소비쿠폰 영향에다가 신제품 출시 효과까지 가세하면서 큰 폭으로 증가한 데 주로 기인합니다."

수출은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여파 속에서도 반도체와 자동차를 중심으로 1.5% 성장하면서 호조세를 이어갔습니다.
수입은 기계 장비와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1.3% 증가했습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 주도로 2.4% 증가했지만 건설투자는 업계 부진 등으로 0.1% 감소했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이 운송장비와 컴퓨터, 전자 기기 위주로 1.2% 성장했고 서비스업도 도소매, 숙박음식업 등이 회복하면서 1.3% 성장했습니다.
농림어업은 재배업을 중심으로 4.8% 감소했고 건설업도 건물 건설이 주춤하면서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실제 구매력을 나타내는 실질 국내 총소득은 직전 분기보다 0.7% 증가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