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 연결, 혁신, 번영

공통뷰

한-캐나다 정상회담···군사 비밀정보보호협정 체결
등록일 : 2025.10.30 17:46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안보·국방 분야 협력을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군사 비밀정보 보호협정도 체결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한-캐나다 정상회담)

이재명 대통령과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가 지난 G7 정상회의 이후 5개월 만에 경주에서 만났습니다.
카니 총리는 한국은 캐나다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이며 국방 협력도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도 캐나다는 단순한 우방국을 넘어 동맹에 준하는 '핵심 우방국'이라며 앞으로도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앞으로도 캐나다와 한국이 국제 질서가 매우 복잡하고 여러 가지 위기적 요인이 있지만 함께 협력해서 슬기롭게 이겨나가고, 캐나다와 한국이 서로 도와가면서 함께 이겨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비공개 회담에서 이 대통령은 캐나다 차기 잠수함 수주 사업과 관련해 우리 기업이 입찰 예비후보에 선정됐음을 언급하며 캐나다 방위산업 역량 확보에 한국이 적극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남준 / 대통령실 대변인
"양 정상은 잠수함 외에도 양국이 방산 분야에 있어 공동발전의 여지가 크다며 양국의 방산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회담이 끝나고 두 정상은 안보·국방 협력 파트너십을 수립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한국과 캐나다는 국방, 방위산업 협력을 늘리고 관련 기업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두 정상은 군사·국방 비밀정보보호협정의 실질적 협상도 타결됐다고 밝혔습니다.
협정이 발효되면 양국 간 방산 협력을 확대할 기반이 마련됩니다.
이 대통령과 카니 총리는 이 밖에도 양국의 문화 분야 활발한 교류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정섭 / 영상편집: 오희현)
이 대통령은 특히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만든 매기 강 감독이 한국계 캐나다인이라고 전하며 두 나라의 문화 교류를 통한 시너지 확대를 기대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