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K-푸드 수출 '100억 달러' 눈앞···전략 간담회
등록일 : 2025.11.18 20:31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올해 K-푸드 수출 실적은 10월 기준 지난해보다 5% 성장했습니다.
이 추세대로면 올해 수출액 100억 달러 돌파가 확실시 되는데요.
정부가 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K-푸드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최유경 기자>
올해 들어 10월까지 K-푸드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증가한 85억 9천만 달러로 나타났고, 지난달 사흘간 진행된 K-푸드+ 수출상담회에서는 1천200만 달러 규모의 MOU가 성사되며, 지난해보다 약 33% 증가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K-푸드 수출 확대 전략 간담회
(장소: 18일, 서울 aT센터)

이같은 K-푸드 수출 성장세가 중장기적인 글로벌 진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수출기업, 전문가와 함께 K-푸드 수출 전략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K-푸드를 K-관광, 문화자원과 연계해 홍보하는 'K-이니셔티브' 전략이 제시됐습니다.
최근 방한 관광객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K-푸드를 소재로 한 다양한 지역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체험의 기회를 늘려 해외 소비층을 두텁게 하자는 구상입니다.
젊은 층은 SNS를 통해 K-푸드 소비에 친근하게 접근한다는 특성을 주요 홍보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또 참석자들은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기술을 접목해야 한다는 의견에도 공감했습니다.
곧 있을 '푸드테크산업법' 시행·기본계획 수립을 토대로 푸드테크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식품 분야에 특화된 스마트 제조 혁신으로 생산 효율성을 높일 것을 제언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해 안정적인 수출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수출 농산물 생산에도 AI와 ICT 등 기술 활용이 확대돼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전화 인터뷰> 강태원 /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수출진흥과 사무관
"정부는 연말까지 정책 자금 지원, 물류 통관 등 수출 애로 해소, 매장 판촉 및 한류 연계 글로벌 마케팅 등 수출 기업 지원을 강화하도록..."

기업들은 수출 애로를 해소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적극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미국 상호관세를 비롯한 각국의 비관세장벽 사례를 들며, 급변하는 수출 환경 속 신속한 정보 제공과 원스톱 지원 체계 등을 요청했습니다.
정부는 회의에서 나온 의견들을 수렴해, 실효성 있는 K-푸드 수출 확대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유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