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집트 떠나 남아공으로···G20 정상회의 참석
등록일 : 2025.11.21 20:20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이집트 방문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제 아프리카 대륙 최초로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남아공으로 향합니다.
이집트 카이로에서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이 대통령은 2박 3일간 이집트에 머물며 지난달 정상 간 통화 후 한 달만에 이뤄진 공식방문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한-이집트 정상회담부터 협정 서명식까지, 이 대통령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는 이집트와 유대 관계를 공고히 다졌습니다.

녹취> 위성락 / 국가안보실장
"이 대통령과 알시시 대통령은 한-이집트 양국이 1995년 수교 이래 경제·문화·교육 등 다방면에서 협력 관계를 긴밀히 발전시켜 왔다고 평가하고 지난 30년간 구축된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양국이 미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 기반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정상 간 직접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실질 협력 성과를 구체화하기로 뜻을 모은 것도 이번 이집트 방문의 성과입니다.
카이로대학 연설에서는 한국의 새 중동 비전, '샤인 이니셔티브'를 제시하며 한국의 외교 영역을 넓혔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현지시간 20일, 카이로대학 연설)
"이제 대한민국이 나일강의 기적에 기여할 차례입니다. 에너지·건설 분야 협력을 공고히 하는 한편, 인공지능, 수소 등 미래 혁신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이집트 내 문화 플랫폼을 활용해 K-컬처의 아랍 내 확산을 위한 협력을 늘리기로 한 것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양국은 새로 개관한 이집트 대박물관을 포함해 박물관과 도서관, 공연 등 다양한 문화 분야에서 교류를 증진하기로 했습니다.
교육 협력 부문에선 이집트 내 직업훈련원, 기술대학 설립 경험을 바탕으로 상생의 교육 파트너십을 구축해나갈 계획입니다.
이집트 방문 마지막 공식일정으로 동포간담회에 참석해 현지 교민들을 격려하고 든든한 지원을 약속한 이 대통령은, 다음 순방국으로 발걸음을 옮겨 우리의 외교 지평을 넓히는 데 주력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한성욱 / 영상편집: 정성헌)

이혜진 기자 / 이집트 카이로>
"이재명 대통령의 이집트 공식방문 일정이 마무리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제,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로 이동합니다."

이집트 카이로에서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3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