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내년 창업지원에 3조 5천억 원 투입···508개 사업 추진
등록일 : 2025.12.19 19:58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정부가 내년 창업지원에 3조 4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합니다.
올해보다 5% 이상 늘어난 규모로, 500개가 넘는 지원 사업이 추진됩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현관 앞에 세탁물을 내놓기만 하면, 수거부터 세탁, 배송까지 책임지는 세탁 중개 플랫폼.
동네 세탁소와 고객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이 서비스는, 정부 창업지원사업을 바탕으로 사업 모델을 안정시킨 우수 사례 중 하나입니다.

전화인터뷰> 서동광 / 매일새옷 대표
"코로나 시기에 글로벌 진출이 좌절되면서 결국은 폐업할 수밖에 없었고요. 재정비할 때 정부 지원 사업의 초기 지원을 받아가지고 지금은 '매일새옷'으로 다시 일궈서 성장하고 있다고..."

정부가 내년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를 하고 15개 중앙부처와 96개 지자체 등 111개 기관에서 508개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총예산은 3조 4천645억 원으로, 올해보다 1천705억 원, 5.2% 늘었습니다.
지원 유형별로 보면 융자·보증이 1조 4천245억 원으로 41.1%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기술개발과 사업화 순으로 이들 3개 유형의 예산이 전체의 89.6%를 차지합니다.
중앙부처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가 3조 734억 원을 편성해, 중앙부처 전체 창업지원 예산의 93.9%를 차지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산림청은 처음으로 창업지원사업 공고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방자치단체는 420개 사업에 총 1천905억 원을 투입합니다.
또한, 청년 지원 사업 예산도 올해보다 800억 원 이상 늘었습니다.
한편, 중기부는 예산 확대와 더불어 창업기업의 자금 유동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도 병행합니다.
외주용역비는 사업 완료 후 일시납 원칙에서 벗어나 분할 지급이 가능해지고, 지식재산권 비용도 지원 범위가 확대됩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세부 내용은 K-Startup 포털과 중기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