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이 대통령 내일 방일···70일 만에 '셔틀외교'
등록일 : 2026.01.12 19:56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내일(13일) 일본을 방문해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합니다.
70여 일 만에 다시 만난 두 정상은 1박 2일간 다섯 차례 만나 유대와 신뢰를 쌓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일본 방문에 나섭니다.
방일 첫날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실질적 협력 강화를 위한 논의가 이뤄집니다.
회담에선 두 정상이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1942년 조세이 탄광 사고로 숨진 조선인 유해발굴 등 인도적 차원의 협력을 논의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일본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 동반자협정 CPTPP 가입과 중일 갈등, 한반도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이 의제에 오를 전망입니다,
이튿날, 이 대통령은 다시 한번 사나에 총리와 만나 문화유적지인 호류지에서 친교 시간을 보냅니다.
지난해 10월 취임한 다카이치 총리와 양자 방문을 조기에 완성하는 한편 이번 방일 기간에만 다섯 차례 만나는데, 이를 통해 정상 간 유대와 신뢰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 위성락 /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개인 간 유대가 더욱 깊어지고,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 발전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수도 도쿄가 아닌, 나라현에서 정상회담이 열리는 건 지난 경주 APEC 당시 이 대통령의 제안으로 성사됐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지방정부를 활성화하잔 양국의 정책 기조와도 맞닿아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7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