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인천공항철도(AREX) 개통
등록일 : 2007.03.29
미니플레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천공항으로 가는 길은 고속도로 단 하나 뿐이였습니다.

많이들 불편하셨을 텐데요.

하지만, 지난 23일 공항철도가 개통되면서, 인천공항을 오가는 방법이 한층 수월해졌습니다.

공항철도의 개통 의의와 자세한 이용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인천 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을 잇는 인천공항철도가 개통하는 날~!

착공 6년 만에 1단계 공사를 마친 공항철도가 지난 23일, 첫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이번에 개통된 구간은 인천공항에서 김포공항까지 40.3km로, 1단계 구간입니다.

이 사이에 김포공항역과 계양역, 검암역과 운서역, 공항화물 청사역과 인천공항역 등 모두 6개의 역이 들어섰습니다.

서울에서는 지하철 5호선 김포공항역에서, 인천에선 지하철 1호선 계양역에서 각각 환승할 수 있어, 인천 국제공항으로 가는 길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공항철도는 모든 역에 서는 일반열차와 중간역에는 서지 않는 직통열차, 이렇게 두 종류의 열차가 운행됩니다.

기존 지하철과 비슷하게 생긴 일반 열차는 12분 간격으로, 장거리 열차와 마찬가지로 지정좌석제인 직행 열차는 한 시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까지 일반 열차의 운임은 3,100원입니다.

중간역에 서지 않고 김포공항과 인천공항만 곧장 연결하는 직행 열차를 타려면 7,900원이 듭니다.

구간별 요금을 자세히 살펴보면, 김포공항에서 계양까지 900원, 검암까지는 1,100원입니다.

또 인천공항에서 계양까지 2,600원, 검암까지는 2,200원이 듭니다.

국내 최초의 민간 철도로, 총 1조 8,080억 원이 투입된 공항철도는 열차에 기관사가 없는 무인 자동운전 시스템이 도입돼 중앙통제실에서 모든 열차를 통제하는 첨단시설을 갖췄습니다.

또 철도 화재에 대비해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제품을 사용했고, 소음과 진동을 줄인 것은 물론 승차감도 뛰어납니다.

무엇보다 경쟁력 있는 것은 운행 속도~!

공항철도의 운행 속도는 평균 시속 70㎞로, 지하철보다 2배 이상 빠릅니다.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까지 일반 열차는 33분, 직행 열차는 28분 만에 도착합니다.

또 인천공항철도의 백미는 단연 검암과 운서 사이의 바다 구간.

영종대교 아래 철길로 서해를 건너며 갯벌 등 해안가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넓게 펼쳐진 서해바다와 갯벌을 지나면 바로 김포공항에 도착합니다.

서울역까지 연결되는 2단계 구간의 개통은 오는 2010년에 이뤄집니다.

전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역에 도심공항 터미널이 마련돼 수화물을 서울역에서 곧바로 보낼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공항탑승 수속도 가능하게 됩니다.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으로 열린 철길~!

하늘길과 맞닿은 그 철길을 따라, 인천 국제공항도 끊임없이 달릴 것입니다.

공항철도의 개통으로, 세계적인 공항들과 어깨를 견줄 만한 대동맥을 갖춘 인천 국제공항~!

이제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이어 세계 일류공항으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