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WP / 1.15 중국·일본, 셀카·K팝 연주로 한국과 협력 메시지 [외신에 비친 한국]
등록일 : 2026.01.16 17:44
미니플레이
박유진 외신캐스터>
외신에 비친 한국, 첫 번째 소식입니다.

1. WP / 1.15 중국·일본, 셀카·K팝 연주로 한국과 협력 메시지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중국, 일본을 방문한 가운데, 한국을 향한 중국과 일본의 외교 행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문화와 친근함을 앞세운 장면들이 화제인데요.
다방면으로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워싱턴 포스트의 보도, 함께 보시죠.
<워싱턴 포스트>는 이재명 대통령이 이번 주 일본 총리와 K팝 음악에 맞춰 즉흥 드럼 연주를 함께 즐겼으며, 지난주에는 중국 국가주석과 중국산 휴대전화로 셀카를 찍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과 중국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아시아 이웃 국가인 한국으로부터 지지를 얻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또, 이 대통령이 한국의 안보 이익을 미국, 일본과 일치시키는 동시에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과의 긴장을 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최근 이 대통령이 중국,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미국과의 관계 균형도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 AP / 1.14 한일 정상, 양국 협력 강화 합의
다음 소식입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특히 실질 분야 협력과 한미일 협력에 초점을 맞추기로 논의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시죠.
<AP통신>은 이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통해 복잡하고 불확실한 국제질서 속에서 한일 양국이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교류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함께 다카이치 총리는 올해를 한일 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해로 만들고 싶다며, 중국과의 갈등이 심화하는 가운데 한국과의 안정적인 관계 구축 의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경제안보, 공급망, 인공지능, 초국가적 범죄 대응 등 실질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한, 대북 문제에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한 공조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미일 협력의 전략적 중요성을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SCMP / 1.9 홍콩서 한국식 카페 인기
다음은 문화 관련 소식입니다.
홍콩에서는 한국식 카페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단순한 카페를 넘어, 젊은 층의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홍콩을 매료시킨 한국식 카페의 요소가 무엇인지, 함께 보시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한국식 카페가 홍콩 젊은이들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식 카페는 커피를 마시는 장소를 넘어 사교의 장을 제공하는 데다 몰입감 넘치는 테마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특히 사진 찍기 및 공유를 좋아하는 홍콩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시각적 콘셉트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또, 한국식 카페가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을 넘어 사교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4. WP / 1.14 BTS, 4년 공백 끝에 월드투어 개최
마지막으로 K팝 관련 소식입니다.
방탄소년단이 완전체 복귀를 앞두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방탄소년단의 월드투어 소식을 전하며, 그룹의 파급력과 경제적 효과에 주목했는데요.
워싱턴 포스트의 보도로 자세히 살펴보시죠.
<워싱턴 포스트>는 방탄소년단이 지난 13일, 약 4년간의 완전체 활동 중단 이후 월드투어 일정을 발표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오는 4월부터 11개월간 5개 대륙을 순회하는 투어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빌보드 측은 방탄소년단이 새 앨범 발매와 함께 진행되는 월드투어 및 상품 판매를 통해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한편, 방탄소년단의 멤버 전원은 군 복무를 마친 상태로, 그룹 전체가 한국 경제에 매년 36억 달러 이상을 이바지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금까지 외신에 비친 한국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