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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홍보처 역할은 `정책홍보`
등록일 : 2007.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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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부 언론은 국정홍보처에 대해 개헌 홍보 등 정권홍보에 치중하고 있다면서 폐지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권영후 국정홍보처 홍보기획단장은 국정홍보처의 역할은 정책홍보임을 강조하면서 폐지론은 홍보처 기능에 대한 몰이해에서 나온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오세중 기자>

모 일간지는 국정홍보처의 개헌 홍보에 대해 `정권 홍보 전위부대`라는 자극적인 주장을 펴며 국정홍보처 폐지론을 들고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국정홍보처 폐지론은 일부 언론이 주요 계기마다 제기하는 상투적인 비난 이에 대해 권영후 국정홍보처 홍보기획단장은 국정브리핑 기고를 통해 국정홍보처 페지론은 홍보처 기능에 대한 몰이해에서 나온 것이고, 정권 홍보라는 주장도 민주주의가 성숙한 지금, 시대착오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권 단장은 국민에게 정확한 정책정보를 제공하고, 정부 부처와 홍보 업무를 협의하는 것은 정부조직법에 근거한 국정홍보처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업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지금은 통치 시대가 아닌 국민과의 협치 시대인 만큼 정부 정책 추진을 위해 국민적 동의와 설득이 기반 되는 것이 중요하고, 이런 연장선상에서 국민과 쌍방향 소통의 필요성에 따라 홍보 업무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부처간 홍보 업무를 조율하고, 정부차원의 홍보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과학적인 정책홍보시스템에 대한 평가가 높다며, 정책홍보시스템이 권언유착을 획기적으로 청산했다고 발표한 최영재 한림대 교수의 말을 인용해 폐지론의 문제점을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부처 홍보업무 조율이 기관에 대한 통제라는 주장에 대해선 많은 부처에서 쏟아지는 정책을 효율적으로 정리해 홍보하기 위한 것으로 조사 결과 해당 부처 업무에 크게 도움됐다는 답변이 84%이상이었다고 반박했습니다.

권 단장은 또 선진국 정부와 마찬가지로 민주주의가 성숙되고 심화될수록 정책 홍보의 중요성은 커질 수 밖에 없다면서 정부가 장기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는데 정책홍보의 성공이 필수적이고, 과거 권위주의 시절 잣대로 정부 조직을 비난하는 일은 사라져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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