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트럼프, 한미 무역합의 이행 문제 제기···정부 대응 점검
등록일 : 2026.01.27 20:12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무역합의 이행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관세 인상 가능성을 급했습니다.
정부는 미국 측 입장을 면밀히 파악하고 신속히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국회의 입법 절차를 거론하며 한미 무역합의 이행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각 26일,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한국이 합의된 법적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산 자동차와 목재, 의약품 등 주요 품목에 대한 관세를 기존 15%에서 25%로 인상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시행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체결된 한미 무역합의를 언급하며, 합의 이행을 위한 한국 국회의 승인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문제 삼은 사안은 투자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한미 전략적 투자 관리를 위한 특별법'으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한미 양국은 앞서, 한국이 3천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 관세를 인하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미국은 법안 발의 이후 관세 인하 조치를 먼저 시행했지만, 법안은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미국 측은 한국의 투자 이행 속도가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최근 환율 변동성 확대 역시 투자 일정에 대한 우려를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정부는 이번 발언의 배경과 미국 측 입장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관계부처 합동 회의를 열고 대응 방향을 점검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김정관 산업부 장관도 조속히 미국을 방문해 러트닉 장관과 관련 협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