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미 연준 금리 동결 "시장 안정적"···산업장관 방미 '관세협상'
등록일 : 2026.01.29 14:23
미니플레이
김유영 앵커>
미국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정부는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시장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미국에 도착해 한미 통상 현안을 본격 논의합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현지시각 28일 기준금리를 연 3.50에서 3.75%로 동결했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은 관세의 인플레이션 영향은 일회성일 가능성이 크다며, 고용과 물가에 대한 위험이 다소 완화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장소: 29일, 정부서울청사)

정부는 미 연준의 기준금리 동결 소식에 구윤철 경제부총리 주재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국내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이번 금리 동결 결정이 시장 예상에 부합한다고 평가하면서도,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비해 관계기관이 24시간 공조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산업경쟁력 제고와 자본시장 체질 강화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 부총리는 생산적 금융과 자본시장 선진화를 통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해외와의 규제 비대칭이 지적된 국내 ETF 규제를 개선하고, 국민성장펀드와 BDC, 국내시장 복귀계좌 관련 세법 개정도 2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코스닥벤처펀드 소득공제 한도 확대와 부실기업 퇴출을 통해 코스닥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구윤철 / 경제부총리
"코스닥벤처펀드 소득공제 대상 투자액 한도를 확대하고, 부실기업을 신속히 퇴출해 투자자 신뢰를 제고하는 등 코스닥 시장 경쟁력도 강화하겠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미 관세 협상을 위해 미국 워싱턴을 방문했습니다.
김 장관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 인상을 발표한 데 대해, 미 상무부 장관 등을 만나 조치 배경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특히, 우리 측의 그간 노력을 설명하며, 우호적인 해결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김 장관은 아울러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도 면담하고, 에너지와 자원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방안도 논의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