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블룸버그 / 2.3 이재명 대통령, 부동산 시장 안정화 의지 강조 [외신에 비친 한국]
등록일 : 2026.02.06 17:33
미니플레이
박유진 외신캐스터>
외신에 비친 한국, 첫 번째 소식입니다.

1. 블룸버그 / 2.3 이재명 대통령, 부동산 시장 안정화 의지 강조
부동산 가격 상승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시장 정상화 의지를 강하게 밝히면서 외신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재명 대통령이 부동산 투자 과열에 대해 이례적으로 강경한 메시지를 전했다고 밝혔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높은 주거비용 때문에 결혼과 출산을 포기한 수백만 청년의 피눈물을 생각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특히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종료 전 부동산을 매각할 마지막 기회를 제시하며, '무슨 수를 써서라도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진정시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또,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이 서울 아파트 가격이 52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대출 규제 강화 등 시장 과열 방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나왔다고 설명했습니다.

2. Straits Times / 2.3 한국, 캐나다 잠수함 수주 추진···지정학적 의미
한국이 캐나다 대형 잠수함 사업 수주전에 뛰어들며, 글로벌 무기 시장에서 입지 확대에 나섰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싱가포르 언론사 <스트레이츠 타임스>가 한국이 440억 달러 규모의 캐나다 잠수함 사업 수주에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라는 소식을 전한 건데요.
보도에 따르면, 현재 한화오션·HD현대중공업 컨소시엄과 독일 티센크루프마린시스템이 최종 후보로 올라와 있는 상황입니다.
<스트레이츠 타임스>는 이번 수주에 성공할 경우, 현재 세계 무기 수출 시장 점유율 2.2%를 보유한 세계 10위권 무기 수출국인 한국은 서방 시장으로 진입할 중대한 수출 돌파구를 마련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캐나다가 미국의 동맹국인 만큼 잠수함 계약이 한미동맹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3. BBC / 2.5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김' 가격 급상승
한국 대표 식품 가운데 하나인 '김'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며 가격 상승과 수출 확대를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는 한국에서는 일상적으로 식탁에 오르는 소박한 반찬인 '김'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구가하면서 가격이 급상승하고 있다는 소식을 보도했는데요.
김은 2024년 기준 한 장당 약 100원이었으나 지난달 150원을 넘어 국내 최고 가격을 기록했고, 프리미엄 제품은 한 장에 350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는 한국이 세계 최대 김 생산 및 수출국이라고 전하며, 일각에서는 김을 한국의 '검은 반도체' 라고 부른다고 설명하면서, 실제로 2025년 한국의 김 수출액은 11억 3천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는 이처럼 세계적으로 김 수요가 증가하는 배경에 대해 K팝과 K드라마 등 문화적 영향에 힘입어, 한국 제품 전반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4. NYT / 1.31 K팝·드라마 인기···미국서 한국어 학습자 늘어
K팝과 K드라마 영향으로 미국에서 한국어 학습 열기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K팝과 K드라마 등 한국 대중문화를 자막 없이 즐기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미국인이 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언어 학습 앱 '듀오링고'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미국인이 지난해 22% 증가했으며, 미국의 대학과 어학원에서는 수요 급증에 발맞춰 교사 채용과 교육 과정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열기는 2016~2021년 대학 외국어 과정 등록률이 16% 감소하는 등 외국어에 대한 미국인들의 관심이 줄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뉴욕타임스>는 실제로 미국인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진 언어는 미국 수화와 성서 히브리어, 한국어 등 3개뿐이며, 그중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가 38% 급증해 가장 큰 증가 폭을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외신에 비친 한국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