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BTS 공연 주간 부산 숙박요금 최대 7.5배 상승
등록일 : 2026.02.13 20:30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월드투어 '아리랑'을 계획 중인 BTS가 6월에는 부산에서 공연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콘서트가 예정된 12일과 13일, 부산 지역 숙박 요금이 최대 7배 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부산 서면의 한 숙박업소 예약 사이트입니다.
주말 기준 6만 원에서 10만 원대의 가격으로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6월 둘째 주 주말의 가격은 평소보다 크게 비싸집니다.
6월 12일과 13일 BTS 부산 콘서트가 예고되면서 부산 지역의 숙박업소 가격이 급등한 겁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해당 기간 135개 숙박업소를 조사한 결과, 평균 요금은 평소보다 2.4배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텔이 3.3배로 가장 많이 올랐고, 호텔은 2.9배, 펜션은 1.2배가량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평소보다 5배 이상 요금을 올린 업소도 전체의 10%를 넘었고, 심지어는 7.5배 인상한 사례도 확인됐습니다.
이와 함께 일부 숙소에서는 기존 예약을 취소한 뒤 높은 가격에 다시 판매하는 사례도 제기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합리적인 사유 없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할 경우 소비자 피해 구제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직 정확한 공연장이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지난 2022년 BTS가 공연했던 부산아시아드 주경기장 주변 숙소의 경우 평균 상승폭이 3.5배에 달했습니다.
교통 중심지인 KTX역과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숙소도 3배 이상 비싸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는 국가 관광경쟁력 제고를 위해 숙박업 등과 관련한 '바가지요금 근절 대책 정부 합동 대응팀'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박종배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총괄과장
"관계부처 합동으로 방안을 마련하고, 마련한 후에 가격 투명성 제고, 소비자 신뢰 훼손 행위 억제 방안들을 포함한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해서 1분기 중으로 발표할 예정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울러, 가격 인상 자체가 곧바로 위법은 아니지만 사업자 간 담합이 확인될 경우 법적 조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전병혁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