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수산업 ‘자생력 높인다‘
등록일 : 2007.03.20
미니플레이
이번에는 해양수산부가 내놓은 올 한 해 정책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수산업 정책은 우리 수산업의 자생력을 높이는 한편 어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문현구 기자>

해양수산부는 올해 `활력있는 수산업, 살기 좋은 어촌`이라는 목표 아래 수산업의 자생력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는 시장개방 확대, 수산자원 감소 등 현재의 어업 경영여건 악화에 대응하는 동시에 체계적인 수산자원 관리를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해수부는 올해 어업인 경영 안정과 어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두 1조 9천억원 가량의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또 어촌과 섬마을 등에 거주하는 어업인들이 소득을 늘리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주변 환경자원을 활용해 꾸민 어촌체험마을을 더욱 활성화시킬 계획입니다.

이같은 어업인 지원 정책의 효과를 참여정부 이전과 비교해보면, 참여정부 수산정책 성과 도시가구소득 대비 어촌소득은 지난 2002년 64.4%에서 지난해엔 71.8%로 향상됐습니다.

어촌체험마을 방문객 수도 2002년 52만명 수준에서 지난해엔 913만명으로 무려 18배나 늘어났습니다.

해수부는 또 우리만의 독특한 가공산업과 유통체계를 발전시키는 등 중장기 정책을 잘 이끌어 내실있는 수산업 발전을 이루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