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고위급서 막판 조율
등록일 : 2007.03.13
미니플레이
네, 이처럼 여덟 차례에 걸친 협상끝에 한미 양국은 자동차와 농업, 섬유 등 핵심쟁점만을 남겨놓게 됐습니다.

다음주부터 열릴 고위급 협상에서 타결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박영일 기자>

8차례에 걸친 릴레이 협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평행선을 그었던 농업 분과.

우리는 민감품목에 대한 개방 예외를, 미국측은 예외없는 개방을 주장하며 팽팽히 맞섰습니다.

여기에 미국이 뼛조각 쇠고기 수입 문제를 FTA체결의 전제 조건으로 내걸면서 농업 분과 협상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

이런 점들이 엉킨 실타래를 풀기 어렵게 하고 있지만, 뒤집어보면 몇 개의 매듭만 풀어내면 의외의 진전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오는 19일부터 사흘간 서울에서 열리게 될 농업 분야 고위급 회담에서는 쇠고기 검역을 포함해 민감품목 개방폭에 대한 상호 절충과 의견 접근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분야 역시 일부 쟁점에는 합의했지만 핵심쟁점에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자동차에서 표준작업반은 거의 합의했지만 세제 관세철폐기간 같은 핵심쟁점 아직 가야할길 남아있다...`

따라서 오는 19일부터 사나흘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릴 수석대표간 고위급 회담에서는 자동차 분야 세제 개편과 관세철폐 기간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이며, 무역구제와 의약품 등에서도 활발한 주고받기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