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일하는` 노년
등록일 : 2007.03.07
미니플레이
노년의 고통 중 가장 큰 것이 `무위고`, 즉 일거리가 없는 고통이라고 합니다.

이에 정부는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늘리고 자원봉사를 활성화하는 등 노인들의 사회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입니다.

김미정 기자>

반찬을 담는 손길 하나하나가 정성스럽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담길까 꾹꾹 눌러봅니다.

강원도 춘천시 석사동의 `일하는 100세 아름다운 식당`.

종업원의 평균 연령이 60세 이상인 이 식당은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오전, 종업원 모두가 도시락 만들기에 나섭니다.

인근의 결식아동에게 전해줄 도시락입니다.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지만 내 손자 손녀같은 아이들이 먹는다고 생각하면 힘든 줄도 모릅니다.

이같은 노인자원봉사를 통한 노인의 사회참여가 대폭 활성화됩니다.

자원봉사와 공공부문 일자를 크게 늘려 노인들에게 소득과 사회참여의 기회를 부여한다는 것이 보건복지부의 계획입니다.

먼저 공공부문의 사회적 일자리가 2004년 2만 5천개에서 올해 11만개로 늘어나는 등 매년 3만개씩 확대됩니다.

또 고령실업자가 공공부문 및 중소기업 현장훈련에 참가해 일정기간 훈련을 받으면 해당기업에 취업하도록 촉진하는 고령자 뉴스타트 프로그램도 올해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아울러 직장 내에서 나이를 근거로 모든 차별을 금지하는 연령차별금지법을 제정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정년을 연장하는 기업에는 고용장려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해 노인시험감독관으로 2천명, 노인주유원에 천명을 각각 고용하는 등 민간부문의 일자리도 적극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노인의 사회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안도 시행됩니다.

복지부는 노인자원봉사 축제를 개최함은 물론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해 자원봉사 지도자를 양성하는 등 노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유도할 방침입니다.

특히 고령층의 인터넷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노인들의 정보화 교육서비스 자원봉사기회를 점차 늘려가기로 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