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금요일에 과학터치
등록일 : 2007.02.28
미니플레이
타이어나 콘텍트 렌즈, 낚시줄처럼 생활용품 곳곳에 쓰이는 고분자.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소방복 등.

이러한 첨단소재와 기술을 소개하고 시민들에게는 과학지식을 쉽게 전달하는 `과학 지식 발표의 장`이 매주 금요일 서울역에서 열립니다.

과학기술부가 우수한 성과를 많이 내고 있는 국가 지정 연구실들의 과학지식 릴레이 발표회를 마련했습니다.

그 첫 번째 주자인 인하대학교의 최순자 교수 연구실을 찾아가봤습니다.

최교수팀이 개발한 마이크로 고분자 화합물은 디지털 프린터 토너와 반도체 등에 사용되며 수입에 의존하던 기술을 국산화시킨 것입니다.

고분자 제품은 인공장기 등 의료산업과 화장품, 액정TV, 휴대전화. 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선박에서부터 항공기 관련산업에까지 이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고분자 산업`과 같이 유용하고도 전문적인 내용을 과학자에게 직접 들어볼 수 있는 현장에 나와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밤 8시. 서울역에 오면, 국가 지정 연구실 연구원들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 행사의 취지는 국민의 세금으로 진행된 연구결과를 시민에게 알리고, R&D관계자들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과학 문화의 붐을 조성한다는 것입니다.

`금요일에 과학터치`프로그램은 지난 23일부터 `고분자 산업의 응용과 미래`라는 연구보고로 릴레이 발표를 시작했으며, 오는 2008년 4월 4일까지 총 59회의 연구발표를 할 계획입니다.

연구원들이 준비한 강의 내용은 `첨단소재를 이용한 소방복`, `발암 유전자의 치료법`, `IT산업의 미래`등 다양합니다.

이번 `과학터치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은 어렵다고만 여기던 과학지식에 한걸음 더 다가서고 기업은 신기술의 아이디어를 얻는 계기를 갖게 됐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