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가족 마음으로 조사
등록일 : 2007.02.23
미니플레이
군 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가 출범 1주년을 맞았습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유가족의 마음으로 조사에 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세중 기자>

칠순을 훌쩍 넘긴 윤옥순 할머니.

군에 입대한 아들이 의문의 죽음을 맞은지 벌써 17년째입니다.

하지만 윤 할머니를 더 가슴 아프게 하는 건 아들의 죽음이 문제 있는 군인의 자살일 뿐이라는 통보와 죽음의 이유를 알 수가 없다는 겁니다.

이같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 사망한 군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위원회가 꾸려진 지 1년.

위원회는 그동안 600여건의 조사 의뢰를 받아 14건을 완결했고, 250건은 기초조사를 완료했습니다.

이해동 위원장은 1주년 기념식에서 1년전 위원회가 설립된 것은 단순한 역사적 사실 이상의 의미라고 평가하고, 유가족의 한 맺힌 호소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군 사망자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한 진상조사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대안 수립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의문사진상규명위는 특히, 올해에는 핵심문제인 자살처리자를 중심으로 집중 조사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위원회에 접수된 의뢰건수가 예상보다 많아 조사에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위원회는 이 같은 조사여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건 특성에 따른 맞춤형 조사활동도 전개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