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실물경제 흐름반영` 새 통계 연내 첫선
등록일 : 2007.02.14
미니플레이
올해부터 통계청이 학생 1인당 지출하는 사교육비 실태를 조사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 전국 가구의 구조 변화를 추정해 주택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장래가구 추계도 발표됩니다.

이경태 기자>

통계청의 2007년 업무계획의 핵심은 수요자 중심의 실용적인 통계 생산입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사교육비 관련 통계입니다.

사교육비 통계는 전국 초중고 학생들을 표본으로 선정해 연 2회에 걸쳐 1인당 사교육에 투입되는 비용을 지역별, 학교별, 인구특성별로 조사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통계청은 오는 2030년까지의 가구주의 성별과 연령, 혼인상태와 가구원수 등을 추정할 수 있는 장래가구 추계도 개발해 오는 11월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20년까지의 주택수요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의 주택공급정책에 유용하게 쓰일 전망입니다.

통계청은 또 제조업중 65개 업종을 선정해 업종간 생산활동의 확산 정도를 측정하고 경기의 선행지표로 삼을 수 있는 생산확산지수를 개발해 조만간 이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 기업과 소비자의 향 후 경기 흐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경기체감지수나 지역별 소득구조를 알 수 있는 지역소득분배 계정 등 보다 선행적이고 실물경제의 흐름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통계들이 올 해 안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김대유 통계청장은 또 지난해 107종의 정부기관 통계 품질을 진단한 결과 신뢰성에 의문이 가는 통계 결과물이 다수 발견됐다며 통계법 개정안이 통과되는대로 이들 통계의 검증을 실시하고 그 내용을 공개해 잘못된 부분은 시정토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