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2006 실업급여 현황
등록일 : 2007.01.30
미니플레이
지난해 실업급여 수혜율이 처음으로 30%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업자 3명 중 한 명이 혜택을 받은 셈입니다.

실업급여제도가 정착돼가면서, 실직자들에게 사회 안전망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김미정 기자>

지난해 실업급여를 받은 실업자는 24만 8천 명.

전체 실업자 수의 31.7%로, 실업자 3명 중 1명이 실업급여를 받은 셈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실업 급여를 처음 지급받은 수급자도 59만 8천 명으로, 한 해 전에 비해 9.5%에 해당하는 5만 천여 명이 늘었습니다.

반면 실업률은 지난 해 3.3%로, 지난 2001년 이후 3%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안정된 실업률을 보이고 있는데도 실업급여 수급자는 매년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고용보험 가입자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해 고용보험 피보험자는 853만 7천 명, 전년도에 비해 47만 3천 명이 늘었습니다.

피보험자 대비 수급자 평균 비율로 볼 때 실업급여 수급자가 약 3만 천 명 증가한 셈입니다.

지난 2004년 도입된 일용근로자 실업급여도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일용근로자 수급자는 4만 명, 2004년 2만 6천 명에 비해 1만 4천 명 늘었습니다.

한편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에 따라 실업급여 수급자의 재취업률도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