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2015년까지 수산물 수출 2배 확대
등록일 : 2007.01.11
미니플레이
우리 식탁에 오르는 맛깔스러운 수산물들. 웰빙식품으로 환영받으면서 소비는 늘고 있지만 최근 들어 외국산과의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수출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가 이같은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수산물 수출진흥 종합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문현구 기자>
우리 수산물 수출은 90년대까진 원양어업 등을 통해 무역흑자를 내는 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습니다.

하지만 생산인력이 부족해지고 외국산 수산물 수입이 늘어나 이제는 수입이 수출보다 배 이상 많아진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같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중장기 수출진흥 종합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올해부터 2011년까지 모두 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2015년엔 수출규모를 지난해 수출액의 배에 달하는 20억 달러, 우리 돈으로 1조9천억원 규모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으로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수출 인프라 확충을 포함한 다각적인 수출진흥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요지 해수부는 이같은 목표의 배경에 대해 지난 1988년 19억 달러를 넘어서
우리 수산물 수출이 최대치를 기록한 것을 기준 삼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수부가 내놓은 방안들을 살펴보면, 부산 감천항에 현장 맞춤형 수산 물류와 무역 기반시설을 넓히고 수출 주력품목인 참치, 김, 굴, 넙치, 전복과 수출 유망품목인 오징어, 붕장어, 게살, 미역, 간고등어 등의 수산물 가공물에 대한 수출지원도 힘쓸 계획입니다.또 일본이 해외 유명 백화점에 자국 수산품 관련 창구를 운영하며 수산물 마케팅을 강화하는 데 힘쓰는 것처럼 우리도 해외시장 저변 확대에 나설 예정입니다.

한편 해수부는 이번에 마련한 종합대책에 이어 지역과 품목 등 수산물 수출진흥을 위한 세부계획도 곧이어 내놓을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