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종합전문요양기관 당연 지정제 도입
등록일 : 2006.12.29
미니플레이
오는 2008년부터는 산업재해 환자들도 대형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산재보험법 개정으로 보다 나은 환경에서 요양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김현아 기자>

종합전문요양기관 `당연 지정제`가 2008년부터 도입됩니다.

노동부는 노사정이 합의한 산재보험제도 개선안을 토대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과 `고용보험과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입법예고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서울대병원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과 가톨릭강남성모병원, 서울중앙병원 등 국민건강보험법상의 종합전문요양기관들이 산재보험 요양기관으로 자동 지정돼 산재 환자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의료기관이 산재요양기관 지정을 신청하면 근로복지공단이 지정해주는 `신청 지정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해당 의료기관이 산재환자 진료를 희망하지 않는 경우 산재환자는 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종합전문요양기관을 제외한 종합병원과 병원,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신청 지정제가 유지됩니다.

한편 2008년부터는 보험설계사와 골프장 경기보조원, 학습지 방문교사와 레미콘 차량운전자 등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도 산재보험 적용을 받게 됩니다.

보험료는 사업주와 특수형태 근로종사자가 절반씩 부담하게 되지만 골프장 경기보조원은 사업주가 보험료를 전액 부담합니다.


(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