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북핵` 연쇄 정상회담
등록일 : 2006.11.15
미니플레이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북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관련국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은 정상회의 기간 미국과 일본 등 4개국 정상들과 잇따라 회담을 갖고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 할 계획입니다.

강석민 기자>

노무현 대통령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APEC정상회의에서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당사국들과 연쇄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와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 할 예정입니다.

먼저 회의 첫날인 17일에는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진 뒤 18일에는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 등을 차례로 만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도 현지에서 일정을 조정해 회담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청와대는 이들 당사국들과 회담은 차기 6자회담을 앞두고 북 핵 폐기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긴밀히 협력하고, 9.19 공동 성명의 이행 방안 등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협의한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15일 하노이에서 따로 만난 한미일 3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은 차기 6자회담에서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북측에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대표들은 북한이 조속히 핵 폐기를 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북한에 요구 할 조치의 세부 내용과 그에 상응해 취할 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3국 대표들은 북한이 핵실험을 했지만 핵보유국으로 인정 할 수 없으며 북한의 비핵화라는 6자회담 의제에는 변화가 있을 수 없다는 점을 재확인 했습니다.


(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