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일 정상,북핵문제 집중논의
등록일 : 2006.10.08
미니플레이
노무현 대통령과 아베신조 일본총리가 2006년 10월 9일 서울에서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한 핵문제가 핵심의제로 다뤄질 전망이어서 이번주가 북한 핵문제 해결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기자>

노무현 대통령과 아베신조 신임 일본총리가 9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과거사 문제로 중단됐던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11월 부산 APEC 정상회의 때 당시 고이즈미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11개월 만입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응방안이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베 총리가 그간 양국관계를 경색 국면으로 빠뜨린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독도 영유권, 역사교과서 등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히게 될지도 관심삽니다.

2006년 10월 9일 회담에서 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실험 강행 시 `그로 인한 모든 결과는 전적으로 북한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의 경고 성명 또는 메시지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 대통령은 북한에 엄중 경고할 것을 지시했고 아베 총리도 핵실험을 용납할 수 없다는 의지를 이미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오는 2006년 10월 13일에는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문제를 비롯해 동북공정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