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유엔안보리, 반기문 장관 단독추대 결의
등록일 : 2006.10.08
미니플레이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과 경합을 벌였던 유엔 사무총장 후보자들이 모두 사퇴했습니다.

따라서 2006년 10월 9일 밤 치러지는 공식투표에서 반기문 장관은 유엔 사무총장 단일후보로 총회에 추천될 예정입니다.

기자>

2006년 10월 3일 열린 4차 예비투표 직후 반 장관의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였던 인도의 사시 타루르 유엔 사무차장이 후보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뒤를 이어 유엔 주재 요르단 대사인 제이드 알 후세인 왕자가 경합을 포기했고, 유일한 여성이면서 비아시아권 후보였던 프라이베르 라트비아 대통령과 아시라프 가니 전 아프기나스탄 재무장관도 10월 5일 후보사퇴를 표명했습니다.

이어, 수라키앗 태국 전 부총리도 유엔사무총장 후보 사퇴를 선언하면서
반 장관과 경합했던 후보들이 모두 사퇴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시간으로 10월 9일 밤 치러지는 유엔 안보리 공식 투표에선 반 장관이 단독 후보로 추인 받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 장관은 특히 지난 4차 예비투표에서 상임이사국의 반대 없이 14표의 찬성표를 얻어 사실상 차기 사무총장에 내정됐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유엔 개혁문제를 포함해 국제사회 평화에 기여하는 중대한 역할을 맡아 큰 책임감 느낀다.`

안보리의 단일 후보 추천과 총회의 인준절차만을 남겨둔 반기문 장관.

이달 중순 예정된 유엔총회에서 수락연설을 통해 코피아난 사무총장의 후임자로 활동을 시작하게될 반 장관은, 2달 보름간의 인수인계 작업을 거쳐 내년 1월 지구촌의 재상으로 불리는 유엔 사무총장에 취임해 5년간의 임기를 시작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