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의 르네상스를 꿈꾼다
등록일 : 2006.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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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영향으로 이제는 우리의 전통 문화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문화관광부는 한류 콘텐츠와 전통문화를 더욱 다양하게 발굴하기로 했습니다.
기자>
드라마 대장금과 영화 왕의 남자. 이제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한류 열풍을 주도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 작품은 모두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장금 열풍은 한복과 한식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우리의 전통문화까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문화관광부는 이에 따라 한류를 전통문화와 기초예술까지 확대하고 문화가 깊이 뿌리내릴 수 있는 기반을 다지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글과 한식, 한복, 한옥 등 전통문화를 브랜드화해서 생활화, 세계화, 산업화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한 브랜드’ 사업입니다.
또 한류가 일방적인 문화 진출이 아니라 아시아적 문화가치를 담은 문화 교류라는 인식을 퍼뜨리고 아시아 각국의 협력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문화교류 사업인 아시아 문화 동반자 사업도 적극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가 문화계에서 아시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부산 국제영화제.
지난 1996년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를 목표로 시작한 부산 국제영화제는 이제 세계 영화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뿐 아니라 국제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문화관광부는 이처럼 우리 문화가 세계 속에서 더욱 견고하게 뿌리내리고 나아가 세계속의 문화중심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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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대장금과 영화 왕의 남자. 이제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한류 열풍을 주도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 작품은 모두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장금 열풍은 한복과 한식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우리의 전통문화까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문화관광부는 이에 따라 한류를 전통문화와 기초예술까지 확대하고 문화가 깊이 뿌리내릴 수 있는 기반을 다지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글과 한식, 한복, 한옥 등 전통문화를 브랜드화해서 생활화, 세계화, 산업화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한 브랜드’ 사업입니다.
또 한류가 일방적인 문화 진출이 아니라 아시아적 문화가치를 담은 문화 교류라는 인식을 퍼뜨리고 아시아 각국의 협력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문화교류 사업인 아시아 문화 동반자 사업도 적극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가 문화계에서 아시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부산 국제영화제.
지난 1996년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를 목표로 시작한 부산 국제영화제는 이제 세계 영화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뿐 아니라 국제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문화관광부는 이처럼 우리 문화가 세계 속에서 더욱 견고하게 뿌리내리고 나아가 세계속의 문화중심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입니다.